음악의 용어적 타당성을 인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음악사적 시대 분류가 전(前)시대 음악의 거부 또는 개혁에서 이루어지지만 낭만음악은 이러한 분류에 의해서 나타난 것은 아니다.
1810년경부터 `낭만`이라는 용어가 음악에 등장하였고, 베토벤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
1. 낭만주의 형성과정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까지 거의 한 세기를 풍미하였다.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이 한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
2. 슈베르트의 가곡
(1) 슈베르트 가곡의 특징 : 가곡에 있어서 슈베르트는 시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반주를 짰으며, 관중들이 음향적 효과만으로도 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가사 내용에 맞게 조바꿈을 선택했다. 이는 슈베르트가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의 가곡을 만
음악은 선적이며 정서적이며, 주관적이고, 공상적인 요소가 많다. 그러므로 고전주의에서는 예를 들면 하이든과 모차르트는 태어난 연대로 보아 24년이나 차이가 나는데도 때로는 구별을 할 수 없을 만큼 닮았지만, 낭만주의 또는 낭만파 시대의 음악에서는 같은 해에 태어난 쇼팽과 슈만이지만 그 음
음악적 착상이 하나의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큰 규모의 구조 속에서 논리적으로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보다 즉각적인 표현양식들이다.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슈만 지휘&클라라 독주
악기 편성 :
독주 피아노, 플루트 2오보에 2, 클라리넷 2, 바순 2, 호른 2,팀파니, 트럼펫2, 현악 5부
고전적 협주곡과는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낭만주의적 피아노 협주곡풍의 환상곡
1838. 클라라와의 미래에 대한 기대를 담아 작곡
단순 기교 대신, 어린이다운
(5) 고용인에서 예술인으로
낭만주의 시대 음악가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보다 독립적이 되었다. 즉,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게 된 것이다. 또한 교회나 귀족들로부터 독립됨으로서 더 이상 음악가는 고용인이 아니라 예술인으로서, 영웅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특히, 뛰어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교회는 더 이상 음악의 후원자가 지 못하였고, 의식을 위한 예배용 음악은 매우 적게 쓰였다. 연주회용으로 작곡가의 종교적 감정과 신앙심을 표현하고자 하는 종교 음악은 조금 있었다
1. 낭만주의음악의 정의
낭만파음악이라고도 한다.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음악의 발단과 겹친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는 프랑스혁명으로부터 19세기 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
서론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 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등 이다. 따라서 낭만주의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